상수와 열거형 클래스 enum
enum은 Enumeration의 줄임말로, 프로그램에서 상수들을 나열해 놓은 것을 말한다.
값 자체가 의미를 가지고 있을 경우 상수로 정의하면 여러 곳에 사용되더라도 관리하기 편하다.
const val Max: Int = 10
const val Min: Int = 1
const 키워드를 이용해 상수를 정의할 수 있지만, 값을 정의하는 형태가 일정하지 않게 된다.
열거형 클래스 enum은 그룹화시킨 상수 값을 나열하여 사용한다.
여기서의 상수 값은 정확히 말하자면 상수 객체이다.
enum 사용 방법
enum class Numbers(val number: Int) {
Max(10),
Min(1);
}
fun main() {
println(Numbers.Max.number) //10 출력
val minNum = Numbers.valueOf("Min")
println(minNum.value) //1 출력
}
enum과 인터페이스
enum은 클래스이기 때문에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.
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값 외에 함수도 포함할 수 있다.
'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Kotlin] Pair와 Triple 객체 (0) | 2023.01.25 |
---|---|
[Kotlin] class와 object 키워드의 차이 (0) | 2023.01.25 |
[Kotlin] 클래스와 접근자 메소드(getter/setter) (0) | 2023.01.23 |
[Kotlin] Null 안전성(Null Safety) (0) | 2023.01.17 |
[Kotlin] 변수(Variable), 자료형(Data type) (0) | 2023.01.17 |